경북도서관, 도서관주간 맞아 다양한 문화 행사 열린다
경북도서관, 도서관주간 맞아 다양한 문화 행사 열린다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도서관주간 공식 주제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

- 제60회 도서관주간 기념 북콘서트, 기획전시 등 다양한 문화행사 운영

 

경북도서관은 제2회 도서관의 날(4월 12일)을 시작으로 하는 도서관주간(12일~18일)을 맞아 북콘서트, 마술공연, 기획전시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운영한다.

‘도서관 주간’은 독서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에서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를 지정해 운영하는 기념행사다.

2023년부터는 도서관의 날(4월 12일)을 법정기념일로 정하고, 도서관주간을 정부 행사로 전환했다. 올해의 공식 주제인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한 문구다.

경북도서관은 도서관주간을 맞아 이용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강연, 체험, 이벤트 등 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12일 오후 5시에는 강당에서 ‘책 읽어주는 마법사 오지훈의 마술 책방’ 공연이 열린다.

13일과 14일 양일간에는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상상 마루에서‘책갈피 방향제 만들기’, ‘캐릭터 연필꽂이 만들기’,‘공기정화 식물 화분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및 ‘봄 소풍 포토존’ 등 다채로운 이용자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일반자료실과 어린이도서관 등 각 자료실에서는 연체도서 반납 시 대출 정지 기간을 해제해 주는 ‘연체 지우개 이벤트’, 도서 대출 권수를 두 배로 늘려주는 ‘대출 권수 플러스’, 도서관 주간 관련 ‘북큐레이션 전시’도 함께 운영한다.

또, 16일 오후 7시에는 경북도서관의 대표 인문학 프로그램인 ‘2024년 수두룩 북북 인문학 아고라’에서 허수정 음악가를 초대해 ‘레미제라블’, ‘오페라의 유령’ 등 뮤지컬의 명곡들을 듣고 뒷얘기를 들어보는 특강을 개최한다.

14일 오후 3시에는 “마음해방”의 저자 곽정은 작가의 ‘북콘서트’를 열고 12일부터 30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는 초기 유럽 3대 알파벳 중 하나인 불가리아 글자(키릴 문자)를 주제로 한 ‘불가리아의 글자·유럽의 알파벳’ 전시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상현 경북도서관장은 “도서관 주간 동안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해, 도서관이 소중한 장소임을 느꼈으면 좋겠다.”며, “책을 통해 인생에 영감을 주고, 독서가 삶의 힘이 되도록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