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4 과학실 안전점검단 온라인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4 과학실 안전점검단 온라인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모든 학교의 안전한 과학실 환경조성 지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16일(화)부터 과학실 도교육청 안전점검단 87명, 교육지원청 안전점검단 190명 및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과학실 안전점검단 온라인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3년 9월 「안전한 과학실 환경조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연 1회 이상의 안전점검 실시 △안전관리 담당자 지정 △교원 및 담당자의 안전교육 실시 등 과학실 안전 대책을 강화하였다.

안전점검단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삼척 임원중학교를 시작으로 11월까지 도내 모든 초, 중, 고등학교 과학실을 방문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수는 △과학실 안전점검의 필요성 및 목적 △MSDS연수 및 실험 안전연수 안내 △수은 등 폐기물 및 폐수, 폐시약 처리 방법 △과학실 구비 안전물품 및 물질안전 보건자료 관리 등을 주제로 삼척교육지원청 곽소정 장학사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홍명표 미래학력담당관은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과학실에서 안전하게 교육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과학실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탐구 중심의 과학교육 정착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이후 과학실 안전 장비 확충을 희망하거나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과학실 안전 모델학교를 공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