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수 의원 "동해시 송정동 해군작전헬기장 건설 즉각 중단되어야"
이창수 의원 "동해시 송정동 해군작전헬기장 건설 즉각 중단되어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음과 분진, 헬기 소음까지 안락한 삶의 터전 포기하라는 것 -

송정,북삼 북삼 시민들의 재산권 제약 우려 -

동해시의 미래 악 영향 -

동해시의회 이창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월 17일 개회된 제33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송정동 해군작전헬기장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이창수 의원은 “ 오랫동안 철책선에 묶여 있던 아름다운 해안이 이제야 우리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고 있는데, 다시 군사시설로 묶어 둘 수는 없다.”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했다.

이 의원은 “ 해군 작전헬기장은 주민들의 삶과 재산에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동해시의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동해항을 오가는 차량 등으로 인해 가뜩이나 소음과 분진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이 헬기 소음까지 겪게 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이는 안락한 삶의 터전을 포기하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시민들의 재산권이 제약될 수 있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군사기지나 보호구역 등 지정으로 고도 제한과 비행안전구역 설정, 군사기지 최외곽 경계선으로부터 2킬로미터 범위에 제한보호구역도 설정할 수 있어 송정은 물론 천곡과 북삼 일부 지역에서 건축물의 신축 등이 제한받을 수도 있다.'라며 우려감을 전했다.

현재 동해시는 약 220만㎡, 즉 665,000평 정도가 통제보호구역이나 제한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역설적이게도 전국적으로로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되고 있는데, 유독 우리 동해시에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음으로 "동해시의 미래와 직결되기 때문"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인구소멸의 위험에 직면해 있는 우리시에 해군작전헬기장이 들어서면, 군인 가족들을 포함해 수백명의 인구가 늘어 약간의 경제효과가 발생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동해시청은 전국 10대 관광도시,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관광홍보전략을 수립하여 군사도시와 관광휴양 도시는 양립할 수 없다." "수백 명의 정주인구 증가를 위해 수백만 명의 관광객, 생활인구를 포기할 수 있겠냐?" 경제효과 포기에 따른 희생할 대가가 클 것"이라며 깊은 우려감을 피력했다.

이창수 의원은 "오랫동안 철책선에 묶여 있던 아름다운 해안이 이제야 우리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고 있는데, 다시 군사시설로 묶여야 하나? 주민의견을 수렴하지도 않은 채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헬기장 건설 입찰공고는 즉각 취소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동해시 송정동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과 관련하여 어뢰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해상작전헬기 MH-60R 시호크 십여 대를 배치하고, 해군항공사령부 산하의 623헬기대대가 이를 운용할 예정으로 46,200㎡의 부지에 탄약고, 격납고를 비롯해 유해화학물질 보관소, 윤활유 및 폐유 보관소 등의 시설물이 들어설 예정으로 해군은 지난 1월 말에 총사업비 625억 원 규모의 작전헬기장 건설을 위한 입찰을 공고하여 2025년 3월에 착공하여 2027년 7월에 준공 예정이라고 의원실은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2024년 3월 14일, 입찰에 참여할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총선 이후 4월로 연기된 가운데 일정을 조율 중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