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체감 지표 활용 연구논문 공모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체감 지표 활용 연구논문 공모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및 소비생활지표 데이터 공개 -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2014년에 이어 올해도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및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등 공공데이터를 공개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논문을 공모한다.

소비자 체감 지표의 사회적 활용도를 높이고자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2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전문 연구자를 대상으로 연구계획서를 공모하고 8월에 우수논문을 선정할 예정이다.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와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데이터는 시장 및 소비생활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과 문제를 측정하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우리나라의 상품 및 서비스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소비자가 평가하도록 한 지표이다. 2015년 우리나라 소비재시장의 약 46.9%를 차지하는 50개 시장에 대해 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소비생활지표는 우리 국민의 소비생활 여건 및 경험을 진단하고 소비자 문제를 파악하는 척도로 지역별·소비자계층별 주요 지표 특성에 관한 기초분석이 이루어진 바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창조경제시대에 걸맞는 소비자역량 지원 강화와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소비자 체감 지표를 지속적으로 생산·관리하고 있다. 앞으로도 정부 3.0에 부응하고 지표의 가치 확산을 위해 데이터 공개와 활용 연구 확대를 이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