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에 다 있네! 상추 쑥쑥! 사고력도 쑥쑥!
텃밭에 다 있네! 상추 쑥쑥! 사고력도 쑥쑥!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통합 프로그램 운영 -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다양한 체험활동에 기반을 둔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학습과정에 적용하여 유치원∙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교과연계 원예-통합 교육을 시범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영주시 소재 영주동부초등학교(5학년)와 자연유치원(7세)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며, 교과와 연계한 창의적 원예활동을 다양한 소재로 체험하게 된다.

가령, 국어와 과학에 기초를 툰 텃밭가꾸기 과정은 어린이들이 직접 텃밭을 디자인하고 심을 식물의 특성과 심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으로, 책으로만 공부하는 것과 달리 오감을 자극하는 적극적 교육 방법으로 교과 과정을 보다 쉽게 배우는 논리적 사고력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 국어와 연계한 누름꽃 편지지 만들기와 감사편지쓰기, 우리가 만드는 텃밭, 수학과 연계한 새싹기르기와 새싹요리, 사회와 연계한 식물이 주는 설레임(허브류 번식법), 과학과 연계한 비누만들기 등 다양한 원예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과 농촌에 대한 교사 및 어린이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방법의 다양한 시도로 자연 친화적이고 친환경적인 교육환경이 조성되길 바라며, 향후 교육결과에 따라 보다 다양한 원예통합 프로그램을 확대․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