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무건리 이끼폭포 생태탐방로 조성공사 본격 추진
삼척시, 무건리 이끼폭포 생태탐방로 조성공사 본격 추진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가 도계읍 무건리 이끼폭포에 대한 주변경관 보호 및 생태환경 보전을 위해 본격적으로 생태탐방로 조성공사에 돌입했다.

그동안 이끼폭포 주변의 수려한 경관과 지명도로 인해 사진작가 등 탐방객들이 무분별하게 늘어남에 따라 훼손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고 생태환경 보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삼척시는 자연환경 보전대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환경부 공모사업에 신청하여 이끼폭포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에 국비 5억원을 확보했다.

국비 5억원을 포함하여 총 10억원이 투자되는 생태탐방로는 도계읍 무건리 일대 12km에 이끼폭포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목재계단 및 데크로드, 전망안내판, 이정표, 야생화 군락지, 휴식의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전망데크 3개소를 설치하여 이끼폭포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탐방로를 최대한 살려 자연경관 훼손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도계 무건리 이끼폭포 생태탐방로 조성공사는 이번에 1차로 사업비 70백만원을 투입하여 야생화 및 관목류 식재를 위해 지난 5월 착수에 들어가 오는 7월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삼척시는 2017년까지 2개년에 걸쳐 사업을 추진하여 생태탐방로가 완공되면 전국적으로 알려진 희귀한 자연자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탐방객 유치로 인한 지역경기 활성화와 자연생태 보전이라는 이중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