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에 바란다」개설…주민참여 적극 홍보
「예산편성에 바란다」개설…주민참여 적극 홍보
  • 최영조 기자
  • 승인 2016-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은 주민의 평소 불편 및 애로사항 또는 군민 다수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 등 예산이 반영되어야 하는 사업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주민참여예산방’을 개설, 적극 홍보에 나선다.

군은 주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주민의견을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키로 하고, 오는 8월 31일까지 주민의견을 접수받는다.

고성군 주민참여 예산제는 고성군민을 대상으로 군비 재원으로 추진하는 자체사업, 주민생활 현안(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 군민 다수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현가능한 사업 등의 사업 범위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이에 고성군 홈페이지(http://www.gwgs.go.kr)에 「예산편성을 바란다」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8월 31일까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실무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7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해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구현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추진하고 있으며, 군민이 원하는 방향에 예산투자, 균형을 고려한 사업선정, ‘살기좋은 고장, 살고싶은 행복고성’에 부합하는 군정운영 방향설정에 활용하며, 주민참여예산 반영 결과를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은 주민들이 직접 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며,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들이 군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새롭게 군청 홈페이지에 개설된 주민참여예산방을 활용해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