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권 추석당일 약 91만대 예상
강원권 추석당일 약 91만대 예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보다 1.8% 증가할 것으로 -

한국도로공사, 강원권 고속도로 추석연휴 특별교통소통 대책

▶ 추석연휴 (9.13(화)~9.18(일) : 6일간) 고속도로 교통량은 전년 대비 강원권 전체 1.8% 증가(68만대/일), 전국 0.5% 증가(439만대/일) 예상

- 예상 최대소요시간 : 서울→강릉 5시간 00분(9.15,목), 강릉→서울 4시간 15분(9.16,금)

▶ 강원권 9. 15(목) 추석당일 90.9만대로 혼잡예상

- 특별소통기간(9.13~9.18) 영동선, 중부내륙선 본선차단공사 중지

- 영동선 및 서울양양선 79.5km 갓길차로제 운영 본선정체 완화

- 중부내륙선(마산) 가남졸음쉼터→감곡IC(L=5km) 승용차 임시갓길차로제 시행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본부장 이춘주)는 9.13(화)~9.18(일) 6일간을 추석연휴 특별교통소통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정체구간 집중관리, 휴게소 고객서비스 향상, 신속한 교통정보제공 등 고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고향길을 다녀올 수 있도록 다각적인 특별교통소통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석연휴 기간 중 하루 평균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전국적으로 약 439만대로 전년보다 0.5% 증가하고, 강원권은 약 68만대로 전년보다 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석연휴 강원권 일자별 교통량 예상

추석연휴 서울~강릉간 최대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추석당일(9.15,목) 5시간 00분, 귀경의 경우 전년과 비슷한 4시간 15분(9.16,금)으로 예상된다.

추석연휴기간 교통량 증가로 정체가 예상됨에 따라 교통소통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현재 시행중인 영동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본선차단공사가 일시 중지된다. 차단해제는 9월 13일부터 9월 18일까지 6일간으로 9월 12일 월요일 18시를 기점으로 차단이 해제된다. 또한, 갓길차로를 활용해 도로용량을 탄력적으로 증대하는 갓길차로제를 2개노선 79.5㎞에서 교통 정체상황에 따라 운영한다.

중부내륙선(마산) 가남졸음쉼터에서 감곡IC [L=5km] 구간에 추석연휴기간 동안(9.13(화)~9.18(일), 6일간) 승용차 전용임시갓길차로를 운영한다. (시험도로는 안전상의 문제로 개방안함)

   중부내륙선 승용차 임시갓길차로제 운영

 

 교통량 증가로 본선 정체시 이용자들이 국도로 우회할 수 있도록 주요 정체구간 나들목에 국도우회 입간판을 설치하고, 2개노선 4개구간에 대해서는 고속도로와 국도의 소요시간을 비교하여 국도의 소요시간이 10분 이상 빠를시 VMS에 시간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요시간 비교정보제공 구간

 추석연휴 고객들의 안전한 운행길을 위하여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영동선 적금 졸음쉼터 등 28곳의 졸음쉼터에 파고라, 운동기구, 벤치등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편히 쉴 수 있게 했고,정체가 예상되는 구간의 적금졸음쉼터 등 6개소에는 임시화장실을 설치하여 고속도로 정체시 화장실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9.13(화)에는 추석연휴를 맞이하여 이용들객에게 안전운전, 안전띠 착용 등을 당부하기 위해 고속도로순찰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 충주휴게소(마산)에서 교통안전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평시대비 서비스 인력이 대폭 증원 운영되고, 추석연휴맞이 민속놀이등 각종 이벤트 행사가 진행된다.

그리고 이용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휴게소에는 직원화장실을 개방하고, 임시화장실을 추가로 설치 운영하여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유고상황 발생시 신속대응을 위해 안전순찰반을 추가배치, 순찰횟수를 증대하고, 교통사고 중증환자 발생시 신속처리를 위해 헬리포트도 운영하며, 본부 및 각 지사별로 특별근무 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최적 출발시간대, 이동경로 및 고속도로 소통상황 등 실시간 교통정보는 스마트폰 고속도로 교통정보 App과 트위터, 핸드폰 문자, 인터넷과 콜센터(1588-2504)를 통하여 24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TV와 라디오를 통하여도 수시 제공된다.

트위터 정보는 http://twitter.com/15882504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도로공사 홈페이지와 RoadPlus 홈페이지)과 콜센터(1588-2504)에서도 소요시간과 정체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VMS를 통해서는 전방 교통 상황과 소요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교통정보 제공 고속도로 교통정보 App을 활용하면 매우 편리하여, App을 통해서는 고속도로 노선별 소통현황, CCTV 영상, 휴게소, 관광지, 맛집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는 귀성(경)길이 장거리인 만큼 운전자들에게 출발 전 차량점검을 충분히 하고, 운전 중 졸음이 올 경우는 휴게소 또는 졸음쉼터를 이용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혹시 본선상 교통사고 발생시 차량을 갓길로 이동하고 사람은 갓길밖으로 대피하거나, 차량이동이 어려울 경우 트렁크개방 및 삼각대 설치 등 최소한의 안전조치를 한 후 갓길로 대피하여야 하며, 이후에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 또는 보험사에 연락하여2차 사고를 예방하도록 당부했다.

                                                                                 (자료제공:한국도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