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귀경길 오르기 전 차량점검 및 교통법규 준수를 통해 대형사고 예방하자
귀성·귀경길 오르기 전 차량점검 및 교통법규 준수를 통해 대형사고 예방하자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6-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경찰서 남면파출소 순경 최 원 철

추석명절 귀성길, 귀경길에 대중교통(버스, 기차 등)을 이용하는 국민도 많지만 차량으로 이동하는 국민 또한 적지 않다. 따라서 차량을 이용하여 이동을 할 때 도로위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적지 않으며, 이에 따른 차량에 무리가 가는 상황이 많기에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 차량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명절 연휴기간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원인은 다양하다.

사고의 원인으로는 ▲ 70%이상이 차량이상 ▲ 브레이크 이상 ▲ 타이어 펑크 ▲ 배터리 방전 ▲ 냉각수 부족 ▲ 엔진 이상 ▲ 전조등 불량 등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원인으로 교통사고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전에 정비소 또는 각 자동차 제조회사의 서비스센터에 찾아가 점검을 받아야 한다.

장거리 이동이기에 ▲ 타이어 공기압 점검 ▲ 엔진오일 점검 ▲ 브레이크 점검 ▲ 냉각수 점검 ▲ 전조등 점검 ▲ 와이퍼 점검 등을 하여 이상 유무를 사전에 확인 및 고장 수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위의 차량점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교통법규 준수이다. 귀성·귀경길에 꽉 막힌 도로 위에 있다 보면 누구나 답답하고, 남들 보다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가짐은 나와 내 가족 그리고 타인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그동안 순찰을 돌며 교통단속을 한 경험으로 명절·휴가철 주요 교통법규 위반을 꼽으면 신호위반, 속도위반, 앞지르기금지장소위반,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신호위반과 속도위반이 가장 많았다.

남들보다 5분 빠르게 가는 것보다 5분 느리게 가더라도 안전하게 목적지 까지 가는 것이 더 중요하며, 사전에 철저한 차량점검과 교통법규 준수를 통해 안전하게 고향에 다녀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