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장애인 인권침해’예방 위한 실태조사 착수
동해시'장애인 인권침해’예방 위한 실태조사 착수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 26. ~ 10. 21까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전국적으로 조사

- 소득수준 및 가구주 특성을 고려한 인권 사각지대 고위험군 중 보건복지부 자료 추출 대상자 80여명 우선 실시

- 조사반 구성, 소재 불명 장애인과 장기 미거주자 실거지주 파악,인권 사각지대 장애인 조기 발견 후 신속한 복지서비스 연계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최근 청주 축사 노예, 타이어수리점 노예 등 전국적으로 장애인 인권침해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기사가 언론에 빈번히 보도되는 등 소재불명 장애인을 비롯해 장기 미거주자의 실거주지를 파악하여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을 조기발견을 통한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따라,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실태조사는 오는 9월 26일부터 내달 21일까지 소득수준 및 가구주 특성을 고려한 인권 사각지대 고위험군 가운데, 보건복지부 자료에서 추출된 대상자 중심으로 우선 실시되며 동해시의 경우 80여명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시는 시청 및 동주민센터 복지업무 공무원 13명을 조사반으로 편성 하였으며, 전화에 의한 조사대상의 소재여부를 파악하고 소재불명이 의심되는 경우 현지 방문하여 확인하는 한편, 인권침해 의심사례 경우도 병행하여 방문조사에 나서게 된다.

특히, 소재 불명자로 확인될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등을 협조 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장애인 인권실태 조사를 통해 소재 불명 장애인과 장기 미거주자의 실거주지를 파악하여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을 조기 발견하고, 학대예방은 물론 필요한 복지서비스의 신속한 연계로 인권침해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주변에 장애인 인권침해 의심사례가 있거나 무연고장애인의 무단보호 사실을 알고있다면, 즉시 장애인인권침해 의심사례 신고센터(1577-5364) 또는 시청 복지과 장애인복지팀(530-2094),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경찰서에 적극적인 신고를 해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