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물류센터 유치, 북방경제 물류 중심지로 주목
동해물류센터 유치, 북방경제 물류 중심지로 주목
  • 편집국
  • 승인 2015-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항은 부산항, 울산항 등과 비교 내륙 운송의 경우 도로 운송은 서울, 인천, 충북, 충남에 비해 유리, 철도 운송 서울, 인천, 경기에 비해 유리하다 평가 -

최근 동해안이 주목받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의 동해권 정책변화와 북한의 중국/러시아에 대한 경제의존도가 심화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유라시아이니셔티브 전략과 북극항로 개발계획, GTI계획 참여, 북방교역을 위한 철도인프라 확충계획 참여 등 능동적인 대처를 표방하고 있다.

그간 강원도에서도 금강산 관광 사업을 축으로 한 육상 운송과 동해항/러시아 블라디보스톡항간 북방항로 개설 등 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해 왔다. 하지만 금강산 관광 등 교류가 중단되면서 남북경제 협력은 경색되어 왔으나, 최근 북극항로 개설 기대감, 중국과 러시아의 육상운송을 통한 북·중·러 경제협력 심화 등에 대응한 강원도의 우위 선점 및 연계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동해안과 유럽을 연결하는 북극항로는 2020년 이후 상업운항이 가능할 전망으로 강원도 항만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로 및 철도 등 교통인프라 확충으로 향후 타 지역 항만에 비해 물류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편이다. 현재 태백~삼척간 38국도 개설, 제2영동고속도로 개설, 원주~강릉 복선전철, 삼척~포항간 동해중부선 철도개설 등이 2019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이러한 교통인프라 여건 변화에 따라 향후 항만의 물류운송비용이 동해항은 부산항, 울산항 등과 비교하여 내륙 운송의 경우 도로 운송은 서울, 인천, 충북, 충남에 비해 유리하고 철도 운송은 서울, 인천, 경기에 비해 유리 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동해안 항만은 발전가능성이 있지만 강원영동남부권에는 제대로 된 공동물류센터가 전무한 실정으로 제조업체의 제품운송, 중소유통사업자의 물류 유통 등 물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향후 제조업의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서비스업의 동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증가 등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공동물류센터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시점에, 동해시가 2015년도 정부합동공모사업인 공동물류공공지원사업의 1단계로 물류센터 건립컨설팅 사업에 도내에서 유일하게 공모에 선정됐다.

동해시는 " 앞으로 컨설팅결과를 토대로 동해시 경제자유구역 물류유통 부지를 중심으로 강원영동남부권의 물류를 총괄한다는 야심찬 계획으로 공동물류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여 지역경제발전의 가속화를 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엔사이드/김승회기자 gw@atnnews.co.kr

<저작권자ⓝ '엔사이드ATN뉴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