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2017 학생발명·창의력대회 개최
태백시, 2017 학생발명·창의력대회 개최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7-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상공회의소 태백지식재산센터 "학생발명·창의력대회"-

태백지식재산센터(센터장 함억철)는 2017년 7월 15일(토) 오후 1시 00분부터 오투리조트 그랜드볼룸에서 태백·삼척·정선 지역소재 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 학생발명·창의력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중학생들은 주어진 과제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창의력대회, 고등학생과 대학생은 발명아이디어 PPT 발표를 하는 발명대회로 나누어 진행 되었다.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교사, 학부모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등부의 창의력대회와 고등부·대학부의 발명아이디어 발표심사, 발명품 전시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 본 행사는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주최하고 태백상공회의소 태백지식재산센터의 주관과 태백시와 삼척시, 정선군의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중등부 창의력대회는 주어진 재료로 과학적 원리와 창의력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만들어 뛰어난 과제 해결력을 보인 팀을 선발 후 시상한 결과, 대상 정선중학교 3학년 김민석, 유진선, 윤여산, 2학년 권도영 /최우수상 상장중학교 2학년 이유진, 문규린, 신정균, /우수상 문곡중학교 2학년 고승민, 권혁, 강민석,/장려상 정선중학교 3학년 이규태, 최현수, 전현준 팀이 수상하게 되었다. 고등부와 대학부는 주변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명제안서로 제출하여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입선작 7팀이 2차 PT발표심사 한 후 최종 선정되었다.

고등부 대상 사북고등학교 2학년 염서영, 김동우, 김동한, /최우수상 장성여자고등학교 2학년 김희은, /우수상 태백기계공업고등학교 2학년 김혜림, 윤현석, /장려상 삼척고등학교 3학년 장세현 학생이 수상하게 되었고, 대학부 /대상 강원대학교 4학년 정연준, 황석현, 이지현, 황정아, /최우수상 강원대학교 3학년 임민규, 전진성, 민복기 /우수상 강원대학교 3학년 박재희, 신백호, 최정범, 단지혜, /장려상 강원대학교 2학년 장선호 학생이 수상하게 되었다.

이번 대회의 입상자들에게는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인 대상을 비롯하여 최우수·우수·장려 등 태백·삼척·정선 각 지자체단체장 및 시·군의장, 태백상공회의소 회장명의로 총 3백60만원의 상금과 상을 수여 받게 되었다. 또 학생들이 제안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학문적, 기술적 보완 등에 대해 조언해주는 역할로 대상 수상팀을 지도한 정선중학교, 사북고등학교, 강원대학교 지도선생님(교수)에게도 상금과 상장이 수여되었다.

태백지식재산센터 함억철 센터장은 “학생발명창의력대회가 앞으로 지역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고등부와 대학부 학생들이 제안한 발명 아이디어중 수상작은 선행기술을 통해 출원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점차 발명문화가 확산되어 지역의 대표적인 발명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