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한국의 재정성과관리제도를 묻는다
캄보디아, 한국의 재정성과관리제도를 묻는다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경제재정부, 기획재정부 방문
아·태 재정협력체(PEMNA) 회원국인 캄보디아가 ‘한국의 예산제도 및 재정성과관리제도’을 배우기 위해 19일 기획재정부를 연구방문(Study visit)했다.

이번 연구방문은 성과주의 예산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인 캄보디아 경제재정부의 요청으로 추진됐으며, 기획재정부는 우수사례로 평가받은 한국의 재정성과관리제도 등을 캄보디아에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캄보디아 경제재정부가 벤치마킹을 위해 예산 편성과정, 집행 모니터링, 그리고 성과관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요청해 온 만큼, 이번 연수는 예산편성과정, 2018년 예산정책방향과 함께 재정투자의 효과를 견인하기 위한 집행·성과관리제도와 재정사업 평가제도에 관해 중점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015년 도입 이후 6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연구방문(study visit)은 회원국 간 심도 있는 지식공유를 위한 PEMNA의 연수 프로그램이며, 회원국 재무담당 공무원들의 역량을 제고하고 회원국 간 재정부문 교류에 기여하고 있어, 앞으로도 연구방문을 통한 회원국 간 직접교류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기획재정부는 PEMNA 연구방문, KSP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재정부문 선진국가로서 그간의 재정제도 운용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